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자기계발

야구단의 운영규칙에서 배우는 공정법

by 재테크라는 유니버스 2019. 7. 26.
반응형

 

 

 

앨더슨은 해병대에서 장교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구단을 운영했다. 

우선 애슬레틱스의 마이너리그 팀에 해병대의 신병훈련 방식을 도입했다. 그는 선수 개개인보다 조직 전체가 더 중요하며, 조직은 엄격한 규율에 따라 관리될 때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워커의 책에 근거해 타격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 밖의 다른 능력은 부차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구단 전체를 대상으로 해병대처럼 엄격하게 타격에 대한 일률적인 조치를 취했다. 

이 조치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규칙을 담고 있다.

 

 

1. 모든 타자는 선두타자처럼 행동해야 하며, 출루를 주목적으로 삼아야 한다.

2. 모든 타자는 홈런을 칠 수 있는 파워를 길러야 한다. 그러면 상대팀 투수는 장타력이 있는 타자를 상대로 조심스럽게 투구하게 돼 결과적으로 볼넷과 출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프로야구 선수가 될 자질을 갖췄다면 그다음에 타격은 신체적인 능력이 아니라 정신력에 따라 좌우된다. 모든 선수는 정신력을 강화함으로써 타격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에 따라 득점은 기술이나 재능이 아닌 공정에 따라 이루어졌다. 

공정이 예정대로 잘 진행되면, 즉 모든 선수가 득점 과정에서 각자 맡은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기만 하면 다른 팀보다 훨씬 쉽게 점수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규칙을 어기는 선수한테는 해병대식으로 엄격하게 제재를 가했다. 

 

 

 p9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