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독서노트

[경제서읽기] 강방천의 관점 핵심요약

by 재테크라는 유니버스 2021. 5. 9.
반응형

 

오늘은 투자자 강방천님의 최근 출판한 책, '강방천의 관점'을 읽었습니다.

꽤 두꺼운 양장본에 시장 분석 기법은 경제 이론도 몇 가지 추가 되어 있어

읽기 어려운 느낌이긴 합니다만 (전공자나 기본적인 이론을 알고 있다면 문제없을테지만요)

그래도 끝까지 완독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 관점이 좋아보였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오늘은 책 안에서 핵심이라 생각했던 '투자를 할 기업을 고르는 기준'에 대해 정리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종목을 고르는 관점에 관해 총 11가지를 제시했는데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고객이 떠날 수 없는 기업 : 없으면 삶이 불편해지는 제품과 서비스

예를 들면 애플 : 애플 플랫폼 안 아이폰 - 아이워치 - 아이패드로 계속 머물게 되는 생태계

2. 고객이 늘수록 고객이 좋아하는 기업 : 그중에서도 확장 가능성이 크게 열려 있는 모바일 플랫폼 기업

예를 들면 유튜브 : 가입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좋다.

3. 내 삶을 지탱하고 깨우는 기업 : 내 주변에서 자주 목격되거나 없으면 불편한 기업

예를 들면 쿠팡 : 쿠팡로캣배송, 쿠팡이츠 등으로 확장되는 온라인쇼핑과 배송시스템

4. 불황을 즐기는 일등기업 : 불황 속에도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기업

예를 들면 아마존 : 가격 경쟁력이 월등하고 탄탄한 물류 시스템

5. 누적적 수요를 쌓아가는 기업 : 수요가 계속 쌓아가 그 안에서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기업

예를 들면 현대모비스 : 현기차의 부품 및 AS 공급. 차량이 당장 판매되지 않아도 지금껏 팔아온 차들의 유지보수는 지속할 수 있다.

6. 소비의 끝단을 장악하고 있는 기업 : 남다른 소비를 원하는 부자들의 브랜드. 소비의 끝단에 있는 브랜드

예를 들면 루이비통, 샤넬, 페라리 등의 명품 회사 : 부자들의 소비욕구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7. 시간의 가치를 쌓는 기업 : 서비스업은 시간이 갈수록 브랜드의 가치가 쌓여 진입장벽이 높아진다.

예를 들면 페라리와 테슬라

페라리 : 100년 가까운 브랜드 역사, 한정생산품

테슬라 : 지금도 계속 쌓고 있는 자율주행기록 자료들

8. 소유의 소비에서 경험의 소비로의 이동을 만드는 기업

예를 들면 카니발 코퍼레이션 : 여행을 예로 들면 소비의 끝단은 크루즈 여행, 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

9. 늘어나는 인구를 고객으로 하는 기업 : 노인인구 증가, 모바일인구 증가

노인인구 부분 : 헬스케어, 신약 등의 기업

모바일인구 부분 : 카카오

10. 멋진 자회사를 보석처럼 품고 있는 기업 : 좋은 기업을 싸게 사는 방법

예를 들면 키움증권을 품고 있는 다우기술

11. 유능한 리더가 있는 기업 : 애플의 스티브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등

이 외에 다양한 관점에서 주식을 보는 방법을 알려주는 기술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쯤 읽어보시고 주식을 선택하고 투자하는 눈을 기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