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부동산

농촌체류형쉼터 시행에 따른 주요체크사항 및 10평 농막 가격 알아보기

by 재테크라는 유니버스 2025. 2. 22.
반응형

 

 

농촌체류형 쉼터란?

농촌체 쉼터는 도시민이 농촌에서 일정 기간 머물며 농업과 농촌 문화를 체험하고, 귀농·귀촌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로 최근 관련한 법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에 최근에 농촌체류형쉼터에 쓸 수 있는 10평 정도의 농막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관련한 내용 정리해 보겠습니다.

 

 

 

 


#농촌체류형 쉼터 설치 시 주의사항

  1. 설치 기준 준수
  • 면적 제한: 쉼터의 연면적 및 면적은 각각 33㎡ 이내로 제한됩니다.
  • 농지 요건: 쉼터와 부속시설의 합산 의 최소 두 배 이상의 농지를 보유해야 하며, 해당 농지에서 실제 영농 활동을 수행해야 합니다.
  • 도로 접근성: 쉼터는 현황도로에 접한 농지에 배치해야 합니다. (임야는 불가하나 최근에 임야를 개발해 저렴한 가격으로 분양한다는 광고들이 많습니다. 농촌체류형 쉼터 설치가 가능한지 꼼꼼히 살펴보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제한 지역 확인 방재지구 등 설치 제한 지역에는 쉼 설치할 수 없으므로, 해당 농지가 이러한 제한 지역에 속하는지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 소방 시설 설치: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 주택용 소설을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2. 법적 절차 이행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 쉼터 설치 전에 관할 지자체에 가설건축물축조신를 제출하고, 관련 절차를 준수해야 합니다.

  • 농지대장 등재: 쉼터 설치 농지대장에 해당 내용을 등재해야 합니다.
  • 사용 기간 준수 : 쉼터의 존치 기간은 최대 12년이며, 3년 단위로 연장이능합니다. 이후에는 지자체 조례에 따라 추가 연장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주거 목적 금지: 쉼터는 임시 숙소로 활용되며, 전입신고를 통한 상시 거주 용도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영농 의무: 쉼터 설치 농지에서는 반드시 농사를 지어야 하며, 이를 이행 않을 경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농촌체류형쉼터의 주요 체크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토지와 도로 : 현황도로에 접한 농지에 건축을 할 수 있습니다. 도로가 없는 맹지는 불가, 농지가 아닌 임야도 불가 (다만 개발을 통해 임야의 토지를 농지로 바꾼다면 가능할지도 모르니 자세한 내용은 해당 위치의 공무원과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적이 농업을 위한
  2. 세금혜택 : 임시숙소라 취득세와 재산세가 없거나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3. 건축가능한 시기 : 1월 24일 기준으로 농촌체류형쉼터 관련법이 통과되었습니다만,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며 수집해본 결과 건축이 가능한 시기는 대략 4~5월 정도로 보고 있는 듯 합니다. 공무원바이공무원이라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공무원분과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농촌체류형쉼터 - 10평 정도의 화장실이 있는 농막 구입 비용은?

이 역시 케이스바이케이스이지만, 흔히 보는 컨테이너 (단열 없는 일반형)에 화장실을 포함한 수준일 경우 1~2,000만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단열이 잘 되고 어느 정도 갖춰진 형태는 4,000만 원 수준의 예산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디자인농막? 농촌체류형 쉼터는 4천만 원에서 9천 만원선까지 다양합니다. 다만 구매후기가 올라오거나 실제 건축이 되었다는 내용은 잘 찾아보기 힘들어서 이 농촌체류형쉼터 역시 살고 계신 지역 주변에 발품을 팔아서 살펴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LG에서 나온 스마트코티지는 내부에 LG제품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인데요.

가격은 2억 원 전후라고 합니다.

이처럼 형태와 내장 구성에 따라 예산이 많이 달라지니 어떤 방향이 좋을지 잘 생각해 보시고요.

 

 

 

 

 

집의 형태가 아닌 정박형 카라반도 농촌체류형쉼터용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소개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런 카라반은 중고거래도 이루어지고 있으니 가능한 아이디어를 더해보셔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