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κ²½μ œκ³΅λΆ€/λ…μ„œλ…ΈνŠΈ

[μš”μ•½] 잘 νŒ”λ¦¬λŠ” 곡식

by μž¬ν…Œν¬λΌλŠ” μœ λ‹ˆλ²„μŠ€ 2018. 8. 30.
λ°˜μ‘ν˜•


λ§ˆμΌ€νŒ…μ΄λž€? μ €μ ˆλ‘œ νŒ”λ¦¬λŠ” ꡬ쑰λ₯Ό λ§Œλ“œλŠ” 것
- 무엇을
-λˆ„κ΅¬μ—κ²Œ
-μ–΄λ–»κ²Œλ₯Ό μ€‘μ‹¬μœΌλ‘œ 생각함

κ³ κ°κ°€μΉ˜ : μ§€λΆˆν•΄μ•Ό ν•  λΉ„μš©μ— λΉ„ν•΄ μ–»κ²Œ λ˜λŠ” ν˜œνƒμ˜ 정도λ₯Ό μ˜λ―Έν•¨
(=κ°€μ„±λΉ„, κ°€κ²©λŒ€λΉ„ μ„±λŠ₯λΉ„)

μƒν’ˆ = κΈ°λŠ₯ + κ°€μΉ˜μ˜ 츑면이 μ‘΄μž¬ν•¨
κΈ°λŠ₯ : μ„±λŠ₯, 사양
κ°€μΉ˜ : 만쑱감, 고양감, 효용
- λŒ€λΆ€λΆ„μ˜ 고객은 μƒν’ˆμ„ 선택할 λ•Œ κΈ°λŠ₯보닀 κ°€μΉ˜λ₯Ό λ¨Όμ € μƒκ°ν•œλ‹€.
μ΄μΌ€μ•„λŠ” μ‡Όλ£Έμ΄λΌλŠ” 곡간을 톡해 νŽΈμ•ˆν•œ 곡간, μ•ˆλ½ν•œ μƒν™œ, λΌμ΄ν”„μŠ€νƒ€μΌμ΄λΌλŠ” κ°€μΉ˜λ₯Ό νŒλ§€ν•¨

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
- μžμ‚¬λ§Œμ΄ κ°€μ§„ λ…νŠΉν•œ 강점
- κ³ κ°μ—κ²Œ κ°•μ‘°ν•  수 μžˆλŠ” νŠΉμ§•, νŒ”λ¦¬λŠ” 포인트
- νŠΉμ§•μ„ κ°€μΉ˜λ‘œ λ°œμ „μ‹œμΌœ κ³ κ°μ—κ²Œ μ œμ•ˆν•˜λŠ” 것
   μžμ‹ μ˜ 강점을 λ¨Όμ € νŒŒμ•…ν•˜κ³  고객을 기쁘게 ν•  수 μžˆλŠ” κ°€μΉ˜κ°€ 될 λ•ŒκΉŒμ§€ κ·Έ 강점을 λ°œμ „μ‹œμΌœ λ‚˜κ°€μ•Ό     ν•œλ‹€. 감성을 μžκ·Ήν•˜λŠ” μŠ€ν† λ¦¬λ₯Ό ν†΅ν•œ λΈŒλžœλ“œ ꡬ좕이 μ€‘μš”ν•œ ν¬μΈνŠΈκ°€ 되고 있음 

μ΅μˆ™ν•œ μƒν’ˆμ„ κ²°ν•©μ‹œν‚€λŠ” μ΄λ…Έλ² μ΄μ…˜
- μ™„μ „νžˆ μƒˆλ‘œμš΄ μΉ΄ν…Œκ³ λ¦¬λ₯Ό λ§Œλ“€μ–΄λƒ„ (예, νƒœμ–‘μ˜ μ„œμ»€μŠ€)
- λ³Έμ—…κ³Ό κ°€κΉŒμš΄ λΈ”λ£¨μ˜€μ…˜μ„ μ°ΎλŠ”λ‹€ (예, μ°ΉμŒ€λ–‘ -> λ”ΈκΈ°μ°ΉμŒ€λ–‘)
- λˆ„κ΅¬λ‚˜ μ•Œκ³  μžˆλŠ” 재료의 결합이 μ€‘μš”
- 고객도 μ•Œμ§€ λͺ»ν•˜λŠ” 고객의 λ‹ˆμ¦ˆλ₯Ό 찾아라! (예, 아이폰)

λΉ„μ§€λ‹ˆμŠ€ 도메인 : κΈ°μ—…μ˜ μ‚¬μ—…μ˜μ—­
λΉ„μ§€λ‹ˆμŠ€μ—μ„œ λ‹€λ°©λ©΄μœΌλ‘œ 사업을 ν™•μž₯μ‹œμΌœ λ‚˜κ°€λ©΄ 였히렀 μžμ‹ μ˜ 강점이 λͺ…ν™•ν•΄μ§€μ§€ μ•Šμ•„ μ‹€νŒ¨ν•  ν™•λ₯ μ΄ λ†’μ•„μ§„λ‹€.

μ‹œκ·Έλ„ 효과 : 'μ†λ‹˜μ΄ λ§Žμ€, λ² μŠ€νŠΈμ…€λŸ¬, λΉ„μ‹Ό'μ΄λΌλŠ” 단어λ₯Ό μ‹œκ·Έλ„(μ‹ ν˜Έ)둜 μ΄μš©ν•˜κ²Œ λ˜λŠ”λ°, 이λ₯Ό μ‹œκ·Έλ„ 효과라고 함. 이 덕뢄에 잘 νŒ”λ¦¬λŠ” 물건은 λ”μš± 잘 νŒ”λ¦Ό

ν”Όν„°λ“œλ¦¬μ»€μ˜ 고객창쑰
-컨슈머 : 아직 μžμ‚¬μ˜ μƒν’ˆμ΄λ‚˜ μ„œλΉ„μŠ€λ₯Ό κ΅¬μž…ν•œ 적이 μ—†λŠ” λ‹¨μˆœν•œ 'μ†ŒλΉ„μž'
-μ»€μŠ€ν„°λ¨Έ : ν•œλ²ˆμ΄μƒ μžμ‚°μ˜ μƒν’ˆμ„ κ΅¬λ§€ν–ˆκ±°λ‚˜ μ„œλΉ„μŠ€λ₯Ό μ΄μš©ν•΄λ³Έ '단골'
κ³ κ°μ°½μ‘°λŠ” μ»€μŠ€ν„°λ¨Έ(고객)을 점점 λŠ˜λ €κ°„λ‹€λŠ” 의미

μ‹ κ·œκ³ κ°μ„ ν™•λ³΄ν•˜κΈ° μœ„ν•œ '페λ₯΄μ†Œλ‚˜ λ§ˆμΌ€νŒ…'
κ°€μƒμ˜ 인물을 μ„€μ •ν•˜κ³  κ·Έ 인물의 μž…μž₯이 λ˜μ–΄ λ³΄λŠ” 것
페λ₯΄μ†Œλ‚˜ λ§ˆμΌ€νŒ…μ„ 톡해 고객의 생각과 행동을 μΆ”μΈ‘ν•˜κ³  고객의 λ§ˆμŒμ„ 움직일 수 μžˆλŠ” λ©”μ‹œμ§€λ₯Ό κ°€μž₯ 효과적인 맀체λ₯Ό 톡해 μ „λ‹¬ν•œλ‹€λ©΄ λ§ˆμΌ€νŒ…μ˜ νš¨κ³Όκ°€ κ·ΉλŒ€ν™” λœλ‹€. 

컨슈머 μΈμ‚¬μ΄νŠΈ : 고객의 본심
- 성별, μ—°λ Ή, 직업과 같은 인ꡬ톡계학적 μΈ‘λ©΄ = 데λͺ¨κ·Έλž˜ν”½
- ν‰μ†Œμ˜ 행동, λΌμ΄ν”„μŠ€νƒ€μΌ = 비헀이비어
- μ‚΄κ³ μžˆλŠ” κ³³, μΌν•˜λŠ” κ³³ λ“± 지리적인 μΈ‘λ©΄ = μ§€μ˜€κ·Έλž˜ν”½
- κ°€μΉ˜κ΄€μ΄λ‚˜ μ‚Άμ˜ νƒœλ„μ— λŒ€ν•œ 사고방식, 심리적인 μƒνƒœ = μ‚¬μ΄μ½”κ·Έλž˜ν”½

κ³ κ°μžμ‹ λ„ μžμ‹ μ˜ 본심을 잘 λͺ¨λ₯Έλ‹€.
λ”°λΌμ„œ 섀문쑰사에 μ‘ν•œ ν‘œλ©΄μ μΈ 고객의 λͺ©μ†Œλ¦¬μ—λ§Œ κ·€ κΈ°μšΈμ—¬μ„œλŠ” μ•ˆλœλ‹€.
μ‚¬λžŒλ“€μ€ λ‹€λ₯Έ μ‚¬λžŒλ“€ λˆˆμ— μžμ‹ μ΄ μ–΄λ–»κ²Œ λΉ„μΉ μ§€ μ˜μ‹ν•˜κΈ° λ•Œλ¬Έμ— μ’‹μ€μ‚¬λžŒ, λ˜‘λ˜‘ν•œ μ‚¬λžŒμœΌλ‘œ 포μž₯ν•˜κΈ° μœ„ν•œ λŒ€λ‹΅μ„ ν–ˆμ„ κ°€λŠ₯성이 λ†’λ‹€. 
-> μ•„~ κ·ΈλŸ¬κ³ λ³΄λ‹ˆ μ œκ°€ μ›ν–ˆλ˜κ²Œ μ΄κ±°μ˜€λ„€μš” λΌλŠ” 지점을 μ°ΎκΈ°

고객의 κ°€μΉ˜κ΄€μ„ μ–΄λ–»κ²Œ μ„€μ •ν•˜λŠλƒμ— 따라 κ²°μ •λ˜λŠ” νŒλ§€μ „λž΅μ˜ λ°©ν–₯은 λΉ„μ§€λ‹ˆμŠ€μ˜ κ°€μž₯ 큰 뢄기점이 λœλ‹€. 
(예 : μžμ „κ±°μ˜ 경우 1원이라도 μ‹Ό vs λ‚΄ 아이λ₯Ό μœ„ν•œ μ•ˆμ „ν•¨)

μžμ‹ μ˜ 고객듀이 보지 μ•Šμ€ 맀체에 μ‹œκ°„κ³Ό λ…Έλ ₯을 듀일 ν•„μš”λŠ” μ—†λ‹€. 
μžμ‚¬μ˜ 고객이 μ ‘μ΄‰ν•˜κ³  μžˆμ„λ§Œν•œ 맀체λ₯Ό 골라 효율적으둜 전달해야 ν•œλ‹€.

λ―Έλ””μ–΄ λ‰΄νŠΈλŸ΄ : 미디어에 κ΄€ν•œ 고정관점을 버리고 λ°±μ§€μƒνƒœμ—μ„œ κ°€μž₯ 효과적인 맀체λ₯Ό 선택해야 ν•œλ‹€λŠ” 의미

고객은 μš°λ¦¬κ°€ μƒκ°ν•˜λŠ” 것 만큼 μžμ‚¬ μƒν’ˆμ— ν₯λ―Έκ°€ μ—†λ‹€λΌλŠ” 것을 μ „μž¬λ‘œ 고객의 λ§ˆμŒμ„ 흔듀 수 μžˆλŠ” ν‘œν˜„μ„ ν•˜μž.
즉, 고객이 κ°€μ§€κ³  μ‹Άκ³  λˆˆμ— 보이지 μ•ŠλŠ” 'κ°€μΉ˜'λ₯Ό λͺ…ν™•ν•˜κ²Œ ν•˜κ³  μ•ŒκΈ° μ‰½κ²Œ 그리고 ν₯λ―Έλ₯Ό 끌 수 μžˆλŠ” ν˜•νƒœλ‘œ 전달해야 ν•œλ‹€.


λ°˜μ‘ν˜•

λŒ“κ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