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독서노트

[요약] 좋은 기획서, 나쁜 기획서

by 재테크라는 유니버스 2018. 8. 21.
반응형



좋은 기획을 위한 KJ법


1. 정보를 간략히 적은 카드를 한눈에 들어오게 펼쳐둔다. 
2. 카드를 내용이 비슷한 것끼리 모아 그룹을 만든다. 
3. 각 그룹별로 내용을 살피며 어떤 점이 비슷한지 한 그룹으로 묶이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한다. 
4. 이유를 알았다면 그룹별로 타이틀을 정해 새로운 카드에 기입한다. 
5. 타이틀이 적힌 카드를 늘어놓고 다시 한번 그룹을 만드는 작업을 한다. 
6. 그룹간의 관계를 대조하며 살펴본다.
7. 그룹간의 관계를 생각하며 정리해 나간다. 


예) 비슷한 사실을 모아서 정리한 후 결론을 유추하는 법

- 낱개로 파는 과자가 잘 팔린다. 
- 5개들이 토마토팩이 잘 팔리지 않는다.
- 500mL 스포츠 음료의 매출이 부진하다. 

-> 1인용 상품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소비패턴이 변하고 있는가?


좋은 기획서 나쁜 기획서
국내도서
저자 : 이토쿠 쇼고
출판 : 도서출판전나무숲 2012.02.17
상세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