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독서노트

[요약] 일론머스크, 미래의 설계자

by 재테크라는 유니버스 2021. 9. 9.
반응형

 

 

테슬라는 고객에게 자동차를 파는데 그치지 않고

이미지를 팔았고, 미래에 손을 뻗는 기분을 팔았고,  관계를 팔았다.

 

 

 

 

 

열네 살 무렵 머스크는 자기 존재에 대해 극도로 위기의식을 느꼈다. 재능이 탁월한 10대 대부분이 그렇듯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종교 서적과 철학 서적에 관심을 쏟기 시작했다. 그리고 몇 가지 이념을 검토하고는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와,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책인 더글라스 애덤스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에서 찾은 공상 과학의 지혜를 자신의 이념으로 받아들였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저자는 어떤 질문을 던져야 하는지 생각해 내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합니다. 일단 질문을 결정하고 나면 대답하기는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나는 어떤 질문을 해야 하는지 더욱 잘 이해하려면 인간 의식의 범위와 규모를 늘려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10대의 머스크는 극단적으로 논리적인 결론을 내렸다.

“이치에 맞는 유일한 목표는 인류가 집단적으로 깨달음을 얻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머스크는 2003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설에서 자신의 신념을 밝혔다.

“돈은 대역폭이 좁습니다. 돈으로 일을 처리하려고 기반 구조를 거창하게 향상시킬 필요가 없어요. 그저 데이터베이스에 들어갈 수 있으면 됩니다.”

에버하드와 타페닝은 연 매출 30억 달러인 미국 고급 자동차 시장을 겨냥해 부자들이 운전을 즐기면서도 지위를 뽐낼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했다.

타페닝은 “사람들은 멋지고 섹시한 동시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킬로미터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은 자동차에 돈을 씁니다.”라고 설명했다.

2003년 7월 1일 에버하드와 타페닝은 자동차 제조사를 설립했다.

에버하드는 몇 달 전 디즈니랜드에서 아내와 데이트하다가 테슬라 모터스라는 이름을 생각해 냈다. 발명가이자 전기모터 제작의 선구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업적을 기리는 동시에 듣기에도 좋았기 때문이다.

머스크가 이룩한 성과 가운데 경쟁사가 놓쳤거나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었던 성과는 테슬라를 일종의 라이프스타일로 바꾼 것이다. 테슬라는 고객에게 자동차를 파는 데 그치지 않고 이미지를 팔았고, 미래에 손을 뻗는 기분을 팔았고, 관계를 팔았다. 애플이 수십 년 전에 맥 컴퓨터를 팔고 다시 요즘 들어 아이팟과 아이폰을 팔며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애플에 열광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도 하드웨어를 사고 아이튠즈 같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고 나면 애플의 세상에 빨려 들어갔다.

이러한 성향의 관계는 생활 방식을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는다면 끊어내기가 힘들다.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로소프트에 발주하고, 칩을 인텔에, 디자인을 아시아 기업에 발주하는 컴퓨터 제조사들은 결코 애플처럼 아름답고 완벽한 기계를 만들 수 없었다 또한 애플이 자사의 전문 기술을 새로운 영역에 도입하고 사람들을 자극해 그 기술을 활용하게 만들었던 거서럼 적시에 반응할 수 없었다.

테슬라가 모델 연도 개념을 버린 것도 자동차를 라이프스타일로 받아들인 결과이다. 테슬라는 자동차를 2014년형이나 2015년형으로 구분하지 않을뿐더러 ‘2014년형 차량의 재고를 팔아 치우고 새 자동차가 들어설 자리를 만들어야’ 하는 식으로 판매하지 않는다. 당시 최고 기술로 만든 모델 S를 고객에게 판매한다.

"테슬라가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일단 구매하면 자동차를 서비스 센터에 가져갈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대리점은 개별적인 자동차 수리점보다 수리비를 더 비싸게 청구하는 대가로, 특정 자동차 모델을 다루는 전문가가 자동차를 손봤다는 마음의 위안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테슬라는 자동차의 최초 판매로 창출할 수 있는 수입을 포기하고 일부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선택 사양으로 탑재해 수익을 창출한다.

“일론은 인생이 짧다는 결론을 일찍이 내렸어요. 그 사실을 진심으로 수용하고 나면 스스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밖에 없죠.”

일론은 ‘세상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 하지? 그런 의미에서 자동차 문제와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고 우주 식민지를 개척해야겠네.’라고 말합니다. 나는 그것이 매우 흥미로울 뿐 아니라 설득력 있는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일론은 지금 그 목표를 이루려고 사업을 벌이는 거죠. 이점이 일론에게는 경쟁 우위이기도 합니다. 화성에 가고 싶어 하고 그 소망을 이루려고 백방으로 노력하는 사람 밑에서 일할 수 있는데 어느 누가 하청 업체에 들어가고 싶어 하겠어요? 이렇게 우리는 사업에 이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과거에 페이지가 자기의 모든 재산을 머스크에게 남기고 싶다고 말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페이지는 잘못 전해진 말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심정만은 그렇다고 말했다. “ 지금 당장 일론에게 내 돈 전부를 주지는 않겠죠. 하지만 여러 행성에 인류의 식민지를 건설한다는 일론의 생각에는 상당히 구미가 당깁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류가 멸망할지 모르니까요. 나는 일론이 추진하는 계획이 실현될 수 있고, 화성에 인간의 영구 거주지를 건립하는 데 필요한 자원은 상대적으로 대단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요지는 일론이 추진하는 아이디어가 그만큼 설득력이 있다는 거죠.”

페이지는 이렇게 주장했다.

“훌륭한 아이디어는 더 이상 훌륭하지 않을 때까지 언제나 미친 아이디어다.”

-------------------

테슬라 차량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아래의 친구 코드를 통해 예약 신청하세요.

1500km의 무료충전 리퍼럴 코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차량을 받고 운행중인 리퍼럴코드만 정상적으로 적립금이 입금된다고 하니

제 리퍼럴코드는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https://www.tesla.com/referral/sungkon62583

 

Earn Free Supercharging Miles or a $100 Cash Award

Use my referral link to earn 1,000 free Supercharging miles with the purchase of a new Tesla car, or a $100 cash award by purchasing or subscribing to solar panels.

www.tesla.com

 

반응형

댓글